사람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원활한 혈액 흐름입니다. 혈전이 생겨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건강상 많은 문제가 나타나는데요. 혈전을 막기 위한 약인 혈전용해제, 항응고제, 항혈소판제에 대해 제대로 알아봅니다.

혈전을 없애고 예방하는 약, 제대로 알자!

혈전(Thrombus)은 혈관 속의 피가 굳어서 생긴 덩어리로 혈관을 막아 혈액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이런 혈전과 관련하여 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의 질병으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은 분들입니다.

의사의 처방대로 약을 복용하지만 내가 복용하는 약이 정확하게 어떤 목적의 약인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혈전을 없애는 약인지, 아니면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약인지 말이죠. 혈전과 관련된 약인 혈전용해제, 항응고제, 항혈소판제를 비교해 봅니다.

혈전으로-인한-뇌경색-심근경색

혈전용해제 (Thrombolytic agent)

✅ 뜻
혈전용해제는 이미 생긴 혈전을 분해해서 녹이는 약물입니다. 주로 응급 상황에서 사용되며 정맥주사로 투여됩니다. 혈관이 막힌 직후 빠르게 투여해서 혈류를 회복시키게 됩니다.

✅ 사용되는 질병
주로 급성 뇌졸중(뇌경색)이나 급성 심근경색, 폐색전증 등에 사용됩니다.

✅ 대표적인 약
알테플라제, 유로키나제, 스트렙토키나제 등

✅ 주요 부작용 및 주의사항
출혈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사용 시기와 용량을 엄격하게 지켜야 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응급 상황일 때에만 사용합니다.


항응고제 (Anticoagulant)

✅ 뜻
항응고제는 혈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혈전의 진행을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혈액 속의 응고 시스템을 억제해서 혈전이 생기거나 커지는 것을 막습니다.

✅ 사용되는 질병
심방세동(부정맥)이나 인공심장판막 환자에게 사용되고 심부정맥혈전증과 폐색전증을 예방합니다. 대부분 장기 복용을 하게 되며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하게 됩니다.

✅ 대표적인 약
와파린(경구용), 헤파린(주사제), 다비가트란(경구용) 등

✅ 주요 부작용 및 주의사항
코피나 잇몸출혈, 멍 등의 다양한 출혈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금치, 브로콜리와 같이 비타민 K가 풍부한 식품은 항응고제(와파린)의 효과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항혈소판제 (Antiplatelet)

✅ 뜻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서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약물입니다. 주로 동맥 혈관 질환의 예방에 사용됩니다.

✅ 사용되는 질병
협심증, 심근경색, 뇌경색 후의 재발 방지와 예방, 그리고 스텐트 시술 후 재발 방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 대표적인 약(경구용)
아스피린, 클로피도그렐, 프라수그렐, 명인디스그렌 등

✅ 주요 부작용 및 주의사항
코피, 잇몸출혈, 멍 등의 출혈 부작용과 속 쓰림,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혈이 생기면 지혈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상처 등의 부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정리하며

혈전 관련 질병을 갖고 있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처방에 의한 약을 장기 복용하게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면 혈전으로 인한 질병에 사용되는 약이 모두 혈전용해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아 보입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혈전용해제는 응급 상황에서 주사로 투여하며 이미 생긴 혈전을 녹이는 약, 항응고제와 항혈소판제는 치료와 예방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경구 복용하는 약입니다. 자신이 복용하는 약이 어떤 작용을 하는 어떤 약인지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