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났더니 얼굴이 퉁퉁 부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 얼굴이지만 보기 싫은 퉁퉁 부은 얼굴. 이럴 때 우리는 얼굴 부기를 빼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게 됩니다. 하지만 붓기를 제대로 빼기 위해서는 왜 그런지 그 이유를 알아야겠죠. 왜 아침이면 얼굴이 부을까요? 

자고 일어나면 얼굴이 퉁퉁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나기도 힘든데 얼굴이 퉁퉁 부어있다면? 아, 하루를 산뜻하게 시작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어제저녁 짜게 먹었나? 요즘 많이 피곤하더니 그래서 그런가? 온갖 추측을 해보게 됩니다. 그런데 얼굴이 붓는 데에는 생각보다 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아침-여성의-얼굴

아침 얼굴 붓기 왜 그럴까? 여러 가지 이유

얼굴이 붓는 경우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살짝 부어있다가 활동하면서 점차 부기가 빠진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얼굴 부기가 계속되거나 오히려 점점 심해지면서 열이 나고 극심한 피로를 느끼게 된다면 내 몸이 어떠한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음식 - 저녁이나 밤에 나트륨 함량이 높은 짠 음식을 먹으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세포 내로 수분을 끌어들여 몸이 붓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 얼굴이 부을 때 가장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유입니다. 

2. 알코올 - 술을 마시면 그로 인해 소변량이 많아져 가벼운 탈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 수분의 흐름이 약화되면서 체액이 축적되어 얼굴이나 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3. 수면과 체액 - 우리는 누워서 잠을 자죠. 잠을 자는 동안에는 체액의 흐름이 저하되어 얼굴이 부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아침에 일어난 후 앉거나 일어서 있는 상태로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그러면서 체액의 흐름이 활성화되면 얼굴의 부기는 사라집니다. 

4. 알레르기 - 밤사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흡입하거나 피부에 접촉하게 되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 눈이나 얼굴이 부을 수 있습니다.

아파하는-여성의-얼굴

5. 염증 - 부비동염(축농증)과 같은 염증은 코막힘, 두통 등과 함께 얼굴 부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월경전 증후군 - 여성들은 월경전 증후군으로 인해 체내의 수분이 축적되어 부종이 생기거나 잠에서 깨어날 때 얼굴이 붓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쿠싱증후군 - 부신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의 수치가 과도하게 높은 상태를 쿠싱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쿠싱증후군이 있을 경우 근력 약화, 튼 살, 체중 증가와 함께 얼굴에 지방이 축적되어 둥글게 되는 증상(월상안)이 나타납니다. 

8. 갑상선 기능 저하증 - 갑상선이 만들어내는 호르몬이 충분하지 않아 체내 갑상선호르몬의 농도가 낮을 때 대사 기능이 저하되면서 피로감, 체중 증가, 신체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 붓기 빼기

얼굴이 붓는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는 만큼 원인에 따라 관리해 줌으로써 아침에 얼굴이 붓는 것을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짠 음식으로 인해 얼굴이 부을 때는 나트륨 함량이 많은 가공식품이나 냉동식품을 피하면서 건강한 식사법으로 붓기를 예방할 수 있고요. 염증이나 호르몬 이상으로 인한 붓기라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 몸의 붓기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붓기는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감염이나 질환으로 인한 붓기가 생길 수도 있으니 부종과 함께 발열, 심한 피로감 등이 느껴지지는 않는지 잘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물-마시는-여성의-모습

일반적인 부기 빼기
얼굴 부기를 빼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적절한 수분 섭취와 운동이 필요합니다. 신체의 수분량이 적당하면 체액의 원활한 흐름이 유지되고, 심장 박동을 높이는 운동을 하면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죠.

그 외에도 차가운 온도로 냉찜질을 하거나 찬물 세수, 마사지 등으로 부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며

아침에 일어났는데 오늘따라 얼굴이 부어 보인다면? 신경 쓰이고 짜증 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일단 수분 섭취, 스트레칭, 찬물 세수와 냉찜질을 해주시고요. 하루 동안 적당한 양의 물을 섭취하고 활동적으로 생활한다면 일상적인 붓기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외에는? 조금이라도 걱정되고 의심스럽다면 병원 진료도 필요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