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는 많은 분들이 하는 대중적인 운동입니다. 하지만 요가를 스트레칭 정도의 운동으로만 생각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은데요. 요가도 근력운동이 될까요?
요가도 근력운동이 될까?
나이가 들수록 체력이 떨어지고 신체 회복 속도도 늦어지는 우리의 몸. 그래서 꼭 필요한 것이 운동입니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뿐만 아니라 근력운동도 같이 병행하면 좋은데요. 근력운동은 단순히 근육을 키우는 것 외에 근육의 감소를 늦추고 대사량을 유지하며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칭이나 유연성을 키우는 운동 정도로만 생각하는 요가도 사실 훌륭한 근력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중을 버티며 균형을 잡는 요가 동작에서 자연스럽게 코어 근육과 팔 다리 근육 등을 키울 수 있죠.
요가가 근력운동이 되는 다섯 가지 이유
1️⃣ 체중 부하 운동 - 요가 자세 대부분은 별도의 기구나 도구 없이 자신의 몸을 버티거나 들어 올리는 동작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팔, 다리, 복부, 엉덩이 등의 근육이 지속적으로 긴장하고 지탱하면서 근육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등척성 운동 - 요가 자세는 한 동작을 일정 시간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근육이나 관절은 움직이지 않지만 계속 힘을 주어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등척성 수축이 일어납니다. 이는 근지구력과 코어 안정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여러 근육 사용 - 요가는 균형을 잡기 위해 여러 근육을 동시에 사용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나무 자세를 보더라도 단순히 한 다리로 서는 동작 같지만 실제로는 코어, 엉덩이, 종아리, 발바닥 등의 근육이 함께 작용합니다. 균형을 잡는 자세로도 근력 훈련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코어 강화 - 요가 동작은 복부와 척추 주변의 코어 안정성을 키우는 데에 좋습니다. 요가를 꾸준히 하면 복부와 척추, 골반 주변의 근육이 강화되어 허리 통증 예방과 자세 교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호흡과 근육 조절 - 요가는 다양한 동작을 하면서 의식적으로 호흡을 조절합니다. 짧은 호흡이 아닌 깊은 호흡을 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산소 공급이 늘어나 근육의 회복에 도움이 되고, 섬세한 근육 조절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요가도 종류에 따라 근력운동 효과가 달라요!
요가에도 종류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세 가지 요가에는 하타요가, 빈야사요가,
아쉬탕가요가를 들 수 있고요. 스타일에 따라 운동 강도와 근육 자극의 강도가
다릅니다.
✔️ 하타요가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요가로 한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정적인 요가입니다. 유연성 향상과 기본 근력 유지에 좋고요. 요가 초보자나 40~50대, 부상 회복기에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요가입니다.
✔️ 빈야사요가는 호흡에 맞춰 자세를 연속적으로 전환하는 동적인 요가입니다. 몸을 계속 움직이며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신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되고 유산소 운동의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요가 중급자나 체력 향상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 아쉬탕가요가는 위의 두 요가보다 강도 높은 요가로, 정해진 동작을 순서대로
빠르게 반복하는 요가입니다. 전신의 근육을 폭넓게 사용하며 고강도 헬스 운동과
비슷한 수준의 근육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근지구력과 심폐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요가 숙련자나 체력 강화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정리하며
요가는 단순한 유연성 운동이 아니라, 자신의 몸을 이용해 안전하고 지속적으로 근육을 사용하는 근력운동입니다. 다른 운동보다 부상의 위험이 적고 몸의 유연성과 근력을 키우는 동시에 집중력과 스트레스에 도움이 되는 좋은 운동이죠. 자신에게 맞는 요가로 건강과 활력을 찾아보세요!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