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에 생긴 상처는 꽤 불편하고 잘 낫지도 않는 것 같아서 신경이 쓰이곤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 말을 할 때에도 불편하고요. 입안에 생긴 상처는 어떻게 관리하는 게 좋을까요?

입안 상처

입안의 상처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가볍게는 음식을 먹다 볼 안쪽을 씹어서 생길 수도 있고요. 교정 중인 사람이라면 교정 장치에 쓸려 상처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한 번 상처가 생기면 며칠을 고생해야 하는데요. 입안에 난 상처가 가볍다면 자연 치유 되도록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가중된다면 적절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상처로-손을-볼에-대고-아파하는-여성

교정 중 생긴 입안 상처 어떻게 관리할까?

기본적인 위생 관리
입안에 상처가 생기면 그 부위에 세균이 번식해서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은데요. 음식을 먹은 후 바로 양치를 하거나 물로 자주 헹구어주면 좋습니다. 또한 상처에 자극이 덜 가도록 알코올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구강세정제도 도움이 됩니다.

자극을 최소화
음식을 먹을 때 너무 뜨겁거나 매운 음식처럼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딱딱한 음식도 상처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 장치의 관리

교정-장치에-붙여-사용하는-왁스

교정을 하면 이 겉면에 교정 장치를 붙이게 되는데요. 이 장치가 입 안쪽에 상처를 내는 일은 흔합니다. 교정 장치가 입안에 닿아 상처가 생긴다면 장치에 왁스를 붙여서 금속이 입 안쪽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서 상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입안 상처에 사용하는 연고와 밴드
입안의 상처에 통증이 있다면 구강 전용 연고나 구강 밴드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연고는 입 안쪽 점막 부위에 생긴 상처에 바르면 통증 완화와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연고를 바른 후에는 약효를 위해 30분 이상 음식이나 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라메디 연고 등)

입안에-붙이는-밴드-큐라틱

그리고 입안 상처에 붙이는 밴드(패치)도 있습니다. 생긴 모양은 피부에 붙이는 패치와 비슷하고요. 상처 위에 붙여줌으로써 상처를 보호해 줍니다. (큐라틱 패치 등)


입안 상처가 오래 간다면?

대부분의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회복되게 됩니다. 하지만 상처의 통증이 점점 심해지거나 2주 이상 낫지 않을 때, 그리고 상처 주변이 부어오르고 열감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세균 감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며

입 안쪽을 씹거나 교정 장치로 인해 입안에 생긴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 치유될 수 있지만, 원인이 제거되지 않을 경우 상처가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에 교정 장치를 붙이고 있을 경우 더 그러한데요. 이럴 경우에는 교정용 왁스를 장치에 붙이거나 상처에 구강영 연고나 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 물을 자주 마셔주어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