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많은 현대인들은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잠을 잘 자기 위해 이런저런 노력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든다거나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영양제를 섭취하기도 합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한 노력에는 끝이 없죠.

잠 잘 자고 싶다

잠이 들기 어렵거나 자는 도중 자주 깨는 등의 수면 장애를 가진 사람들.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것은 참 괴로운 일입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도 있듯이 잠을 잘 자야 낮 시간의 생활이 제대로 이루어질 텐데요. 잠을 잘 자기 위한 노력, 어떻게 하시나요?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수면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의 섭취가 아닐까 합니다. 


수면에-도움이-되는-편안한-방

수면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

멜라토닌
수면 호르몬으로 불리는 멜라토닌은 생체 시계를 맞추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잠드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고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호르몬 제제이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고, 복용 전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대표적인 수면 영양제입니다. 마그네슘의 주요 기능이 신경을 안정화하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어서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마그네슘은 멜라토닌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어서 생체 리듬을 규칙적으로 지켜주기 때문에 수면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많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테아닌(L-Theanine)
테아닌은 녹차 등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긴장감을 풀어주고 뇌의 알파파를 증가시켜 우리 몸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카페인과 달리 각성 효과는 없고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어 몸이 차분한 상태가 되도록 유도합니다. 

비타민 B군
비타민 B군 중에서 B6와 B12는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생성에 관여하며 신경 안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아 피곤하거나 신경이 예민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마 아미노부티르산(GABA)
감마 아미노부티르산은 중추 신경계에서 흥분을 억제하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불안과 긴장을 완화해서 편안한 상태로 유도하며 스트레스성 수면 장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태 추출물
해조류인 감태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으로 멜라토닌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감태 추출물은 수면 시간 증가, 각성 시간 감소 등 수면의 질 개선에 대하여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입니다. 

트립토판
트립토판은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전구체로 작용하여 이들의 생성에 관여해 수면의 질을 도울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과 마그네슘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찾는 수면 관련 영양제는 멜라토닌과 마그네슘이 아닐까 합니다. 
멜라토닌이나 마그네슘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각 영양 보충제가 수면에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는데요. 멜라토닌 보충제나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잠드는 시간이 짧고 깊은 수면(비렘수면) 시간이 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론 멜라토닌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영양 보충제가 깊은 수면, 질 좋은 수면을 무조건 보장해 주는 건 아닙니다. 우선적으로 건강한 식습관, 적당한 운동과 같은 올바른 생활 습관이 이루어져야 하고 온도, 습도, 소음, 조명과 같은 수면 환경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잘 갖추어져야 하죠. 그 후에 멜라토닌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영양 보충제가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하며

수면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를 선택할 때는 각 성분의 효과와 함께 알레르기나 기저 질환 같은 개인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소화기 이상이나 신경과민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영양제를 구입한 후에는 권장량에 따라 복용해야 하고요. 필요하다면 전문의와의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함께 수면 보조 영양제로 질 좋은 수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