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해 혹은 다이어트를 위해 간헐적 단식을 하는 분들 많으시죠? 간헐적 단식을 하는 중에 커피가 생각난다면? '마셔도 될까?'하는 의구심이 들게 됩니다. 간헐적 단식과 커피는 같이 갈 수 있을까요?


간헐적 단식 중 커피, 마셔도 될까?

간헐적 단식은 일정 시간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정해진 시간 내에서만 식사를 하는 다이어트 방식입니다. 건강도 관리하고 살도 빼는 방법으로 요즘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죠. 그런데 단식을 하다 보면 공복 상태가 길어지게 됩니다. 이때 커피를 마셔도 괜찮은지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다이어트 때문에 커피를 포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간헐적 단식 중 커피를 마셔도 괜찮은지, 마신다면 언제가 좋을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커피잔-커피와-주변의-커피콩

간헐적 단식과 커피의 관계

결론부터 말하면 첨가물이 없는 블랙커피는 간헐적 단식 중이라도 마셔도 괜찮습니다. 
블랙커피 자체는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단식 효과에 방해가 되지 않고, 인슐린의 분비를 자극하지도 않기 때문인데요. 오히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이 지방 분해를 돕고 공복감을 줄여주며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단식 기간을 더 수월하게 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랙커피가 아닌 설탕이나 시럽 등이 들어간 커피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당분 첨가물은 작은 양이라도 칼로리를 발생시켜 단식 효과를 낮출 수 있으니 웬만하면 마시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


커피, 언제 마시는 게 좋을까?

간헐적 단식 중에 마시는 커피, 언제가 가장 좋을까요?

  • 공복 시간

단식 중 가장 허기가 심한 시간이라면 아침 공복 시간이 될 겁니다. 이때 블랙커피를 마시면 공복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위가 좋지 않은 사람은 블랙커피로 인해 속 쓰림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꼭 마시고 싶다면 소량부터 시작해 보세요. 

  • 식사 전

식사 시작 30분 전쯤 커피를 마시면 포만감을 조금 더 빨리 느낄 수 있습니다. 과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 집중력이 필요할 때

단식 시간이 끝난 오후 시간대나 졸음이 몰려올 때 블랙커피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신체를 각성 시켜 주죠. 단, 너무 늦은 시간에 마시는 커피는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커피 마실 때 주의할 점

  • 위가 민감할 경우 공복에 마시는 커피는 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커피로 인해 속이 불편하다면 양을 줄이거나 식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커피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죠. 커피 한 잔(약 240ml)에는 약 100mg의 카페인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카페인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수면장애,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마시는 커피의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식 중 수분 보충은 꼭 필요하므로 충분한 물 섭취를 해주면 좋습니다.


마무리

간헐적 단식 중이라도 커피는 마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분이 들어있지 않은 블랙커피로, 그리고 자신의 몸 상태와 생활 패턴에 맞춰 적당한 시간대, 적당한 양으로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달콤한 커피가 당길 때 간헐적 단식의 목표를 한번 생각해 보세요. 간헐적 단식 중 올바르게 마시는 커피는 단식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